퍼실리테이션 학습

[펌] 쿠퍼메시지 : 경청인 척 하는 딴청을 조심하라

더디맨 2016. 1. 17. 23:16

(리더십 교육에서 경청 이 소통의 중요한 방법이라고 배운 박팀장은 홍길동 사원과의 대화에서 경청 을 실행하는데..)

 

박팀장 : 아 왔어요 홍길동씨 여기 앉아요

홍사원 : 네 네 !

박팀장 :이렇게 오라고 한 건 다름이 아니라 지난번 제출한 프로젝트 보고서 때문이에요 

홍사원 : 아 .. 네 

박팀장 : 홍사원의 이야기를 조금 더 들어봐야 할 것 같아서요 .

           제출한 보고서의 내용 중 건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해줄 수 있겠어요 ?

홍사원 : 네 .. A 건의 경운 @#$%@@....

 

숨을 들이키는 타이밍에 맞추어 )

 

박팀장 : 아 .. 홍사원 내 생각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 문제가 있는 것 같은데 말이야 

         사실 #@#$ 해서 !@#......

홍사원 : 네 .. 네 .... 네 ....

박팀장 : 음   그래요 .. 그럼 그렇게 변경하는 것으로 하고 진행하죠 

홍사원 : 네 ..

박팀장 : 그럼   고생하고 .. 가서 일 봐요 ^^

홍사원 : 네 .. 네 ..

 

위 상황에서 홍사원이 느낀 감정은 소통 일까 ? ' 불통 일까 ?

어떻게 하면 소통을 잘 이루어 낼 것인가 ?" 의 고민에 대한 해답 중 

한   가지로   제시되고 있는 경청 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하여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경청 傾 기울어질 경 ' /  聽 들을 청 

 

 

귀   기울여 듣는다 는 의미의 경청 에 대하여 국제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는  Gary Copeland 가 정의한

경청의 가지 단계를 미국의 박사이자 마스터코치 (MCC) 로 활동하고 있는  Lynn Banis 는   아래와 같이 재정의 하였다 

 

 

 


 

 
 

 

첫 번째 단계 :  발언 기회 포착 

경청의 단계 중 가장 낮은 단계로 청자가 화자의   이야기를 듣는 모습 경청 을 취하고 있으나 본인이   이야기를 할 수 있는 타이밍을 찾는 데에만 관심을 갖고 있을 뿐 화자의 이야기에는 관심을 갖고 있지 않으며 화자의 주제와 청자의 주제에 연관성이 없는 상황을 의미한다 

 

두 번째 단계 경험담 제시 기회 포착

아직   경청이라 할 수 없는 단계로 화자의 내용과 연관된   청자 스스로가 경험한   내용을 경험담 화자에게 이야기 해줄 타이밍을 보고 있는 단계로 들으려 하기 보다는 말하려 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상황이기에 경청이라 하기 어렵다 

 

세 번째 단계 조언 기회 포착

마찬가지로   경청인 듯 보이나 경청이 아닌 단계로 화자의 주제에 대하여는 공감하고 있으나 화자가 원하지 않는 조언을 해주기 위한 기회를 포착하기 위하여 귀를 귀기울이고 있는 단계를 의미한다 

역시 경청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실질적으로 경청이라 하기 어렵다 

 

네 번째 단계 추가적인   정보의 탐색

진정한 경청이라 할 수 있는 단계로 화자의 이야기를 듣던 중 추가적인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질문을 통해 추가정보를 탐색하며 대화를 이어가는 단계이다 .


다섯 번째 속마음 이해

경청의 단계 중 가장   최고의 단계로 화자가 정말로   이야기하고자 하는 속마음을 알아내어   공감하고 들어주는 것으로 많은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만 실현해 낼 수 있는 어려운 단계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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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화의 장면에서 소통이 이루어 지지 않았던 경험을 돌이켜 보면 사람들은   경청의   네 다섯 번째   단계를 상대방에게 요구하고 있지만 서로 첫 번째와 두 세번 째 단계의 경청을 하고 있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으며 끝내 대화를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거나 자신의 이야기만 주장하는 대화가  되어버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특히 문제가 되는 부분은 소통을 위해서 경청이 중요하며 귀를   기울이는 모습 이   경청의 전부라 잘 못 알고 있음으로 인해 열심히 경청하는 듯 보이지만 

기대하는 수준 만큼 소통이 일어나지 않기에 소통이 안 된다 외치고 있는 상황이 늘어나고   있는 듯 하다 

 

즉 경청인 척하는 딴청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조직이나 가정을 리드하는 과정 중 소통이 필요한 상황에서 올바르게 소통을 이루어 낼 수 있기 위해서는   리더 부모 )에게 높은 수준의 경청을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은 반드시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퍼실리테이터의 경우 회의의 참여자들의 감추어졌거나 무의식 속에 있는 다양한 의견들을 도출해 내어야 하기 때문에 리더와 마찬가지로 높은 수준의 경청역량을   필요로   하고 있다 

 

경청 역량의 향상은 경청에 대한 올바른 이해 에서 부터 시작되기에

이 글을 끝까지 읽어주신 분들 모두 높은 경청을 이루어 내실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References]

Lynn Banis 의 아티클 

http://ezinearticles.com/?The-Five-Levels-of-Listening&id=5115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