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만에 퍼실리테이션협회 사이트를 방문해 보니
퍼실리테이션 역량 목록이 조금 수정되어 있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전반적인 흐름이나 내용이 크게 달라진 것은 없지만
약간의 변화는 감지되는 듯하다.
현 시점에서 퍼실리테이션 역량을 되짚어 보고,
변화된 사항들은 나름 분석해 본다.
주요 변경사항 및 분석
1. 'I. 퍼실리테이션의 기본 환경 이해' 부분의 4개항은 가장 기초적인 사항이라는 인식 하에 제외됨.
2. 'Ⅱ. 고객의 이해와 협력적 관계 형성'은 기존과 대동소이함.
단, '고객이 미처 알아채지 못한 이슈'라는 용어가 삭제되고 좀 더 고객지향적으로 표현이 수정됨.
3. 'Ⅶ. 전문가로서의 윤리와 태도' 부분은 '전문가로서의 능력와 태도'로 변경하여 지적능력 측면을 확대, 강조함.
4. 그 외 Ⅲ, Ⅳ, Ⅴ, Ⅵ에 해당되는 항목들은 계획수립, 진행, 결과도출의 3단계로 재편하였고,
보다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표현들로 변경됨.
주) 이 부분은 본인의 지극히 주관적이고 개인적 분석 및 의견임을 밝혀 둡니다.
● 고객의 이해와 협력관계 형성
1. 고객과 파트너십을 형성한다.
▶고객과 퍼실리테이터의 상호의지(하고자 하는 바) 확인
▶워크숍의 내용, 결과물, 역할, 책임에 대한 합의
2. 고객의 환경과 요구를 정확하게 이해한다.
▶고객의 요구를 진단하고 조직의 환경을 분석
▶고객의 특별한 요청에 맞는 고유의 절차 설계
● 적절한 진행 계획의 수립
1. 고객에 맞는 방법과 진행절차를 선택한다.
▶고객의 문화, 규범 등 특성을 이해
▶다양한 지식과 사고를 가진 사람들의 참여 장려
2. 진행에 필요한 적절한 시간과 공간을 확보한다.
▶회의의 목적에 맞는 물리적 공간 확보
▶효과적인 시간 활용 계획 수립
● 참여 환경의 조성과 유지
1. 효과적인 참여가 되도록 적절한 의사소통 방법을 적용한다.
▶적극적인 경청 및 참여자와 신뢰 형성
▶초점을 모으는 질문으로 집단의 효과적 참여를 도움
2. 다양성을 존중하고 개방적인 환경을 조성하여 참여를 보장한다.
▶그룹의 다양성으로부터 유용한 결과를 얻도록 노력
▶불이익에 대한 우려 없는 안전한 발언 환경을 조성
3. 그룹 내 갈등을 관리하여 합의에 이르게 한다.
▶집단이 갈등에서 합의로 이르게 하는 효과적인 기술 보유
▶개인의 잠재된 의도와 가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유도
4. 그룹의 에너지를 돋우고 창의적 사고를 장려한다.
▶집단 에너지를 움직이는 다양한 기법과 도구의 이해와 적용
▶다양한 아이디어의 발산과 창의적인 사고를 장려
● 적절하고 유용한 결과 도출
1. 적절한 방법과 절차로 정확하게 진행한다.
▶경청, 질문, 요약을 통해 그룹의 이해와 공감 도출
▶빗나가는 경향을 예방·감지하고 예정된 과정으로 유도
2. 그룹이 목적을 항상 인식하도록 지원한다.
▶그룹의 필요에 따라 활동의 속도를 조절
▶그룹이 목적에 맞는 정보를 스스로 찾아내도록 유도
3. 그룹이 합의를 이루고 기대한 결과를 달성하도록 지원한다.
▶전체 합의에 도달하게 하는 다양한 접근방법 사용
▶그룹의 변화하는 상황과 요구에 맞은 절차 적용
● 전문가로서의 능력과 태도
1. 경영, 조직개발, 집단심리, 학습이론 등 기반지식을 갖춘다.
▶경영, 집단기법, 학습과 사고, 갈등해결에 관한 지식 보유
▶변화의 원리와 역동성에 대한 이해
2. 다양한 퍼실리테이션 방법에 대해 숙지한다.
▶다양한 기법과 의사결정 모델에 대한 이해와 적용
▶경험과 학습한 지식을 새로운 상황에 적용
3. 전문가로서 지속적으로 자기개발을 한다.
▶연구와 학습에 지속적으로 참여
▶새로운 기법과 지식의 적용과 자기 성찰
4. 신뢰받는 전문가로서의 자세와 품위를 유지한다.
▶집단에 대한 신뢰와 그 가능성에 대한 인정
▶객관적, 비방어적, 비판단적, 중립적 태도를 견지
출처 : 한국퍼실리테이션협회 http://www.facilitator.or.kr/facilitation/ability.html
'퍼실리테이션 학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 쿠퍼메시지 017호 : 우리의 조직원을 의심하지 말자 - 사회적 태만 바로 읽기 (0) | 2016.03.22 |
---|---|
[펌] 쿠퍼메시지 016호 : 퍼실리테이터와 메타인지 (0) | 2016.03.15 |
[펌] 쿠퍼메시지 014호 : "우리개가 달라졌어요"를 통해 보는 소통의 기술 (0) | 2016.03.03 |
[펌] 쿠퍼메시지 013호 : 선생님 당이 떨어졌어요... (0) | 2016.02.15 |
[펌] 쿠퍼메시지 012호 : 인터뷰는 퍼실리테이션의 시작과 끝이다 (0) | 2016.01.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