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실리테이션 학습

[펌] 쿠퍼메시지 021호 : 보이지 않는 디자인(퍼실리테이터의 관계 디자인)

더디맨 2016. 4. 19. 11:20

쿠퍼메시지 021호

보이지 않는 디자인:
퍼실리테이터의 관계 디자인

logo
컨텐츠이미지
 

퍼실리테이터의 일상프리즘

보이지 않는 디자인: 퍼실리테이터의 관계 디자인

사람과 사람 사이에는 눈으로는 보이지 않는 공간이 존재한다. 그 공간에 무엇을 담고 있는지, 얼마나 있을 곳이 있는지에 따라 우리는 사람과 사람 사이를 어떠한 ‘관계’라고 부른다. 퍼실리테이터로서 만나는 사람과 사람에는 다양한 참여자들도 존재하지만, 오늘은 그보다 앞서 만나게 되는 의뢰자(client)와의 관계를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싶다. 

 

관계의 터 닦기  

모든 관계에는 주고받음(Give and Take)이 있다. 특히, 비즈니스 관계에서의 주고받음은 강한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에 주고받는 내용과 책임이 치밀하고 분명하다. 이제 막 인사를 나눈 의뢰자와 퍼실리테이터는 아직 서로에 대한 신뢰가 없는 상황인데, 서로의 기대치가 다를 뿐만 아니라 서로 손해를 보지 않으려는 마음이 작동하면서 서로의 관계라는 공간은 매우 빡빡하고 견고하게 형성되게 된다. 

이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일까? 나는 함께 만들어가는 워크숍에 대한 관점을 공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성공적인 워크숍의 책임은 퍼실리테이터 자신에게 있지만, 그것을 이루어 가기 위해서는 의뢰자와의 협력적 관계가 매우 중요하다. 이 중요함을 여유가 없는 빽빽한 이해관계에서 어떻게 전달하고 공감할 수 있을까? 

 

관계의 기틀 세우기 

먼저 의뢰자의 마음에 드는 의구심이나 간량하는 마음과 같은 터 위의 돌맹이나 움푹 파인 곳을 발견하고, 퍼실리테이터 자신의 전문성과 질문 등을 통해 터를 정돈하는 것이 필요하다.

퍼실리테이터는 자신의 전문성을 표현할 수 있는데, 얼마 전 쿠퍼모닝에서 다룬 에이전트 이론(Agent theory)에 따르면 우리는 우리에게 워크숍을 의뢰한 사람에게 우리의 전문성을 알리는 관련 경험과 같은 이력사항이나 외모와 태도 등을 통해 신호(Signal)을 보내고, 이것이 초반의 신뢰 구축에 많은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확인한 바 있다. 

전문성을 소개함으로 의뢰자가 ‘듣는 마음밭’이 되었다면 질문을 통해 터를 정돈해 나가며 기틀을 잡을 수 있게 된다. 먼저 기대치를 확인하기 위한 질문, 우려하는 부분에 대한 질문을 던짐으로서 마음속으로만 간량하던 마음을 밖으로 꺼내어 같이 풀어보고, 전문가로서의 의견을 보완하여 함께 공동의 목적과 결과물을 정하게 된다. 그 후에는 나누었던 진지한 대화를 토대로 공동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쌓아가게 된다. 

 

신뢰와 협력으로 채워지는 관계라는 공간   

처음 이익과 손해에 대한 간량으로 빡빡하기만 했던 관계의 공간이 조금씩 숨통이 트이고 여유가 생길 때 서로의 공간은 이제 ‘신뢰와 협력’이 채워지게 된다. 사전 예산 협의 등의 일이 되게 하기 위한 최소한의 약속의 틀이 협의된 이후에는 일의 손해를 일일이 따지기보다 ‘신뢰와 협력’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집중하게 되는데, 이 때 중요한 것은 지속가능한 관계를 만들어가는 점이다. 

세계적인 건축 설계사 팀하스 회장은 관계를 쌓아가는 과정에서 “Go the extra mile"을 언급한 바 있다. 응당 하기로 한 것을 하는 것은 비즈니스적으로도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 협력적 관계에서는 응당을 넘어 그저 한 걸음 만큼을 더 가는 것이라는 것이다. 커피를 부탁한 사람에게 커피와 함께 마실 쿠키 하나를 더하는 것만큼의 작은 정성, 이러한 정성이 주고받는 관계를 넘어 장기적인 신뢰와 협력의 관계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된다고 말하고 있다. 

함께 만들어가는 관계의 아름다움 

관계를 만들어 가는 일은 씨를 뿌리는 농부의 마음과 같고, 건축하는 건축자의 마음과도 같다. 서로의 아름다움을 워크숍이라는 일을 통해 발견하고, 공감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과정은 그 과정 자체만으로도 인생의 아름다움(The beauty of life)을 느끼게 하고, 우리가 하는 일을 우리 스스로도 더 즐겁고 가치있게, 함께함으로 더 유쾌하게 만들어가도록 돕는 보이지 않는 끈이 된다. 오늘도 관계를 만들어가는 하루, 건강하고 유쾌한 관계를 만들어가는 쿠퍼 패밀리 모두가 될 수 있기를 응원드려 본다. 


logo
  • ㈜ 쿠퍼실리테이션그룹 | 대표: 구기욱 | 사업자등록번호: 144-81-08941
  • 주소: 우)135-924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 22길 9 (역삼동), 아름다운 빌딩 8층
  • TEL : 02-562-8220 | FAX : 02-562-0810
  • E-Mail : koofa@koofacilitati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