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실리테이션 학습
퍼실리테이터의 역량 목록 (2015년도 버전)
더디맨
2016. 1. 18. 22:08
퍼실리테이터의 역량 목록으로서 7개 영역 30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CF(Certified Facilitator) 및 CPF(Certified Professional Facilitator) 인증심사에서 평가하는 주요 역량이다.
I. 퍼실리테이션의 기본 환경 이해
- 퍼실리테이션이 잘 적용될 수 있는 환경을 안다.
- 퍼실리테이션과 관련된 기본 용어를 이해한다.
- 퍼실리테이션과 다른 전문영역의 차이를 이해한다.
- 집단 활동과 연관되는 이해관계자를 파악할 수 있다.
- 인간의 사회적 욕구와 소통 방식의 기초를 안다.
II. 고객의 이해와 협력적 관계 형성
- 고객이 요구하는 것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확인할 줄 안다.
- 고객이 미처 알아채지 못한 이슈를 찾아내어 협의할 줄 안다.
- 집단 활동(위크숍)의 목적과 결과물을 명확히 합의한다.
- 고객과 협력적 관계를 형성하여 목적 달성을 돕는다.
III. 다양한 가능성의 도출
- 안전한 발언 환경을 조성한다.
- 다양한 의견을 환영하고 다름의 가치를 존중한다.
- 그룹의 에너지를 돋우고 창의적 사고를 장려한다.
- 경청과 질문을 통하여 숨겨진 이슈와 사고를 표면화한다.
IV. 가능성의 평가와 갈등의 해결
- 드러낸 가능성을 목적에 맞게 활용하도록 안내한다.
- 개인의 잠재된 의도와 가정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돕는다.
- 경합하는 아이디어의 합리적인 평가를 지원한다.
- 상황에 맞는 방법을 제시하여 갈등을 효율적으로 해결한다.
V. 합의에 의한 집단의사결정 지원
- 다양한 의사결정 모델을 이해하고 필요에 따라 적용한다.
- 집단사고로 흐르는 경향을 감지하고 이를 방지한다.
- 전체가 합의에 도달하는 다양한 접근방법을 사용한다.
- 결정에 대하여 모든 참여자가 주인의식을 갖도록 지원한다.
VI. 효과적인 설계와 진행기법의 보유
- 집단이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도록 과정을 설계한다.
- 장소와 시간을 진단하여 상황에 맞게 대응하고 조정한다.
- 그룹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적절한 절차를 수행한다.
- 참여의 에너지를 확인하고 효과적으로 유지한다.
VII. 전문가로서의 윤리와 태도
- 경영, 조직개발, 집단심리, 학습이론 등 기반 지식을 갖춘다.
- 전문가로서 지속적으로 자기개발을 한다.
- 집단을 신뢰하고 그 가능성을 인정한다.
- 객관적, 비방어적, 비판단적, 중립적 태도를 견지한다.
- 퍼실리테이터의 윤리와 철학을 알고 이를 지킨다.
출처 : 한국퍼실리테이터협회 http://www.facilitator.or.kr/facilitation/ability.html